Information Scent에 근거한 검색 행동
앞에서사용자는 자신의 검색 의도와 목적에 따라 검색어를 입력한다고 했다. 이 때 사용자는 이미 Information Scent라는 것을 형성하게 되며, 이 Information Scent에 근거한 탐색 패턴을 보이게 된다. Information Scent는 검색 의도나 목적에 부합하는 일련의 단어들의 집합(참조단어군)을 말한다.
<클릭해서 보세요>
위의 예시를 보면, 사용자의 검색 목적이나 의도에 따라 참조하게 되는 단어군이 달라진다.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려고 정보를 알아보게 되는 단계에서는 '리뷰', '상품명',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단어가 중요하게 되지만, 구매 단계에서는 '무료배송', '할인'과 같은 단어가 달라지게 된다. 사용자는 검색 목적이나 의도에 따라 서로 다른 Information Scent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 Information Scent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Peter L.T. Pirolli가 쓴 Information Foraging Theory: Adaptive Interaction with Information 책을 참고하기 바란다. Information Scent에 대해서 너무나 잘 설명해 놓고 있다.
Information Scent에 근거한 핵심적인 탐색 패턴은 전형적인 F자 형태의 탐색이다. 제목을 중심으로 탐색이 이루어지며, 필요한 경우 관련성이 높고 핵심적인 부가 정보(참조단어군)에 주목하게 된다.
<클릭해서 보세요. 자료참조: Google Eyetracking Repot(2005), Enquiro>
이 때, 관련된 핵심 부가 정보는 해당 검색 결과를 클릭할 것인지 판단하는 참조적인 역할만 수행한다.
검색 결과 탐색 과정에서 이미지 요소의 영향력도 검색 목적 및 의도, 그리고 그에 따른 Information Scent가 어떻게 형성되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검색 목적 및 의도에 따라 나타난 검색 질의어가 Image-dependent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이미지를 참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이 때 이미지의 Quality가 좋을수록 클릭 가능성 또한 높아지게 된다.
와 최근에 Information Scent 나 Information Foraging 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는데 설명을 잘해주셔서 이해가 쉽게 되네요 ^^;
답글삭제@도모 - 2009/07/06 22:35
답글삭제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Information Scent나 Information Foraging이라는 개념이 검색에서 중요한 기본 개념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이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지난번 교육때 말씀해 주신 위의 내용이 Information Scent 라고 하는거였군요 ^^
답글삭제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접속시작 - 2009/07/09 19:34
답글삭제네...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