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통 Usability라는 개념과 User Experience 개념을 혼동해서 사용한다. 하지만, 각각의 단어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안에서 우리가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보통 Usability는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ISO의 정의에 따르면 단순히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으로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사용자의 다양한 경험에 더 포괄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이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Usability라는 용어보다 User Experience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User Experience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고, 그러한 요소들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User Experience라는 개념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 어떻게 정의를 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User Experience와 Usability 간의 개념적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Tom Stewart는 'Usability or User Experience - What's Difference?'라는 포스트에서 논의를 하고 있다. 이 포스트를 읽어보면서 User Experience와 Usability가 과연 어떤 개념인지 고민해 봤으면 좋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