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일 수요일

Eye Tracking 연구는 왜 필요한 것인가...

Web site 안에는 다양한 이미지, 텍스트, 링크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각적 요소들은 User들의 시선을 끌거나 회피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시각적 요소들이 해당 Web site를 이용할 것인지 아니면 다시는 이용하지 않을 것인지 결정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으로써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Banner 광고의 경우 Web site 운영자들이 의도적으로 User의 시선을 끌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User들은 Banner 광고를 보는 것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며, 그 결과로 Banner 광고가 많이 포함된 Web site를 다시는 방문하지 않게 된다.

 

Web site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이미지, 텍스트, 링크, 그리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에 대한 디자인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통해 해당 사이트의 사용성 등을 검증해야 하지만, 기존의 연구 방법론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다. 즉, 기존의 관찰 방법이나 사용성 테스트에서 흔히 사용되는 In-Depth Interview 만으로는 이러한 시각적 요소들이 User의 Web site 탐색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시간적으로 파악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Eye Tracking System은 User의 Gaze Pattern을 측정함으로써, 기존의 관찰 방법이나

In-Depth Interview에서 파악할 수 없었던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의 영향력을 정확하고 과학적으로 측정/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User의 구체적이며 실시간적인 탐색 과정이나 또는 어떤 요인에 의해 마우스 클릭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데이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Eye Tracking System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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